본문 바로가기
꿀팁/기타꿀팁

DJI드론 매빅2프로 캘리브레이션 하는방법 (3)

by 만능이되고픈 잡캐 2019. 1. 21.

DJI드론 매빅2프로 캘리브레이션 하는방법(3)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론의 기체와, 짐벌카메라, 조종기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해요. 드론을 날릴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에요. 캘리브레이션은 꼭!! 꼭!! 무조건 해주어야해요. 캘리브레이션이란 간단히 말해 내 위치의 정확도, 내 기체의 수평과 수직을 잡아주는 설정이에요. 캘리브레이션은 기체에 표준으로 잡아둔 기준치와 실제로 측정한 값을 수정하고 맞춰서 최대한 정밀한 값으로 수정하여 기체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작업이에요. 캘리브레이션을 하지 않으면 기체가 갑자기 꼬꾸라지거나 호버링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자꾸 한 쪽으로 쏠리거나 심할경우 기체가 고꾸라져서 사고나, 파손이 일어날 수 있어요.


꼭! 캘리브레이션을 설정해주시도록 하세요.


1. 컴퓨터 DJI 프로그램을 통해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


먼저, DJI 매빅용 아래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주셔야 실행시킬 수 있어요.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인터넷에 'DJI 매빅용 소프트웨어'라고 치시면 금방 찾으실 수 있어요.
다운받으 신 후에는 아래의 순서대로 실행하시면 되요.

1) 기체의 전원을 킨다.
2) USB-C 케이블을 기체와 컴퓨터에 연결한다.
3)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4) 왼쪽의 캘리브레이션 카테고리를 클릭한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튜토리얼에 나와있는 영상대로 모니터에 드론을 가져다가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시면되요.



드론의 본체를 캘리브레이션 하는 화면이 시작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와요.

드론을 모니터에두고 어떤방향으로 해야하는 지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있으니 따라하는데 어려움은 없더라구요.




실제 캘리브레이션 하는 장면이에요ㅋㅋㅋㅋㅋ

모니터에대고 드론자랑을 계속해주시면 되요. 드론을 모니터에 대고 캘리브레이션 하실 때엔 최대한 드론과 모니터를 평행하게 두시고 작업해주셔야해요. 그렇지 않으면 캘리브레이션이 실패하거나 제대로 된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어요.




캘리브레이션화면은 다음과 같아요.

1) 내 드론의 비전센서가 비추고 있는 위치에요.

2) 파란 사각형이 나타나면 그 위치에 내 비전센서를 올려놔야해요.

3) 내 비전센서가 가리키고 있는 모습을 캠화면처럼 띄워주는 창이에요.


이렇게 드론에 달려있는 모든 비전센서를 다 캘리브레이션 해주고나면 캘리브레이션이 완료되요. 지금까지는 컴퓨터에 DJI 프로그램을 통해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이였고, 모바일을 통해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도 있어요.




2. DJI 모바일 앱(DJI GO 4)를 이용하여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


DJI GO 4앱을 키신 후에 오른쪽상단에 옵션을 키시면 1)번처럼 드론모양 아이콘이 있어요.

이 아이콘을 클릭해주면 비행컨트롤러 설정화면으로 넘어올 수 있어요. 여기서 2)고급설정을 눌러주세요. 고급설정이지만 막상해보면 고급이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고급설정에 들어오시면 여러 설정들 중에 '센서'라는 항목을 보실 수 있어요. 센서를 클릭해주신 후에 'IMU' 캘리브레이션을 누르시면 되요. 캘리브레이션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되요.




캘리브레이션을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떠요. 드론의 날개를 다 분리하고 접은 채로 캘리브레이션이 진행되요. 기체를 평평한 곳에 놓아주고, 그림을 따라 캘리브레이션 해주시면되요.


*최대한 기체를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그림에 따라 돌려주시기만 하면되요.

*처음에 위치한 포인트에서 이동하지않게 주의해주세요.


*캘리브레이션이 완료될 때마다 따로 멘트가 나오는 것이 아니고, 그림이 바뀌면서 진행되니 캘리브레이션 하는동안 앱을 주시해주세요.




3. 조종기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


다음은 조종기를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이에요. 별 다른 상황이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잘 세팅되어있지만 처음 드론을 사신 후에는 그래도 한 번씩 셋팅을 해주시는게 중요해요.
아래의 화면은 드론과 앱이 연동이 되어있을 때 화면이에요.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을 할 때는 기체와의 연동을 해제한 후 진행해야하므로 기체의 전원을 종료해주세요.



기체의 전원을 끄면 '기체 연결 끊김'이라는 메세지가 떠요. 그 뒤로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시면 되요.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은 우측상단 옵션메뉴에서 조종기모양, 배터리모양같이 생긴 아이콘을 클릭 하신 후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으로 들어가주시면 되요.




아래에 보이시는 것처럼 캘리브레이션 버튼이 있어요. 조종기 조이스틱을 가운데에 두신 후에 캘리브레이션 버튼을 누르고 시작을 눌러주세요.




아래에 조그맣게 메세지들이 떠요. '조종기를 최대치까지 올려주세요.' 등등 이런 안내메세지가 나올 때마다 조종기의 앞뒤좌우 끝까지 스틱을 올려주고 확인해주면 캘리브레이션을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어요.





4. 짐벌 자동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


짐벌 캘리브레이션은 정말 할게 없어요. 똑같이 옵션화면에 들어가신 후에 카메라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신 후 '짐벌 자동 캘리브레이션'을 눌러주시면 되요.


*꼭! 짐벌카메라 케이스를 벗기신 후에 진행해주세요.

*캘리브레이션 되는동안 짐벌이 움직여요.




이렇게 오늘은 드론기체, 조종기, 짐벌카메라를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드렸는데요. 생각보다 해줘야될 게 많다. 라고 느끼실 수 있지만 안정적인 비행과 내 소중한 드론이 부서지지 않길 바란다면 꼭 해줘야하는 작업 중에 하나에요. 캘리브레이션만 정확하게 해주시면 그 뒤로는 별다른 것 없이 비행하실 준비만 하면 끝나요. 다음 포스팅에는 드론과 조종기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