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컴퓨터 꿀팁 & 정보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

by 만능이되고픈 잡캐 2019. 1. 2.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2019년 새해가 밝았어요!!!!
다들 새해복 많이받으시고 해피뉴이어에요.
오늘은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해요.
이전에 아이폰 배터리수명을 확인하는 방법도 알려드렸는데 같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노트북을 오래쓰시다보면 어느순간 노트북전원어댑터를 뽑기만해도 광속으로 배터리가
닳아 없어지는걸 보실 수 있어요... 제 옛날 5년된 노트북이 그랬었거든요.
전원코드를 뽑으면 30분안에 배터리가 다 닳았어요. 그렇게 심하게 배터리수명이 닳기 전에
한 번 씩 체크해주시면서 배터리 교체시기를 잡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먼저,
 [윈도우] - [cmd] - [관리자권한으로실행]을 눌러주세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확인하실 수 있어요.



명령창이 뜨면
powercfg.exe -energy 라고 치신 후에 엔터를 눌러주세요.



그럼 다음과 같이 60초동안 시스템동작을 관찰해요.

사용하는 문서나, 프로그램들을 다 끄신 후에 측정하시면 좀 더

정확하게 측정하실 수 있어요.




분석이 완료되고나면

분석이 완료됬다는 메세지와 함께 에너지효율성 문제를 보여줘요.

제 노트북 같은경우에는 7개오류, 12개 경고가 있네요ㅠㅠ.

다음으로,

C:\WINDOWS\system32에 들어가셔서

energy-report.html을 눌러주시면 보고서가 떠요.




탐색기에서 system32까지 들어가신 후에

오른쪽상단의 검색을 통해 쉽게 찾으실 수 있어요.




검색리포트를 클릭하여 보시면 이렇게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라고 

보고서를 줘요. 자신의 컴퓨터 이름과 검색시간 등등 컴퓨터 정보도 나오네요.




마지막쯤 내려보시면 배터리정보가 표기되요.

여기서 자신의 배터리수명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바로 설계 용량마지막 완전 충전을 통해서 알 수 있는데요.

설계용량이란 말 그대로 배터리를 처음 설계하고 출시됬을 때의 용량이에요.

마지막 완전 충전은 현재 배터리가 완충되었을 때의 용량이구요.


저는 설계 용량보다 마지막 완충시간이 더 적으니까 배터리 수명이

어느정도 됬다는걸 볼 수 있네요.




그 밖에도 분석 결과나 경고를 보실 수 있어요.

분석 결과를 통해 배터리수명을 늘리기 위해서 조치를 취해줄 수도 있어요.

절전모드 시간 제한 사용이라던지, 제가 옵션을 꺼준 것들이 배터리수명을

잡아먹는데에 기여한 것 같네요ㅠㅠ..그치만 안바꿀꺼ㅎㅎ




오늘은 노트북 배터리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어요.
자신의 배터리수명을 미리 체크하면 나중에 충전기없이 밖에 들고나갔다가 봉변을 당하는 일은 줄어들겠죠? 요즘은 그래도 배터리용량도 커지고 충전기 크기도 작아지다보니 많은 불편함은 없지만 그래도 알아두시면 유용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어요.

새해복 많이받으시고 2019년 좋은일만 행복한 일만 가득하길 바랄게요~!
그럼 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