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개발/Excel

엑셀을 활용한 가계부ver1.0(+파일첨부)

by 만능이되고픈 잡캐 2021. 12. 9.

엑셀을 활용한 가계부ver1.0(+파일첨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의 여러 기능들을 활용해서 만든 가계부를 공유해드릴 예정이에요. 평소에 뱅크샐러드나 토스를 통해 내역들을 확인하고 사용했었는데요. 여러가지 나의 입맛에 맞게 사용하기가 쉽지 않았던 것 같아요.(쓸 줄몰라서인듯..) 그래서 제 입맛에 맞게 엑셀을 이용해서 가계부를 작성해보았어요. 처음 만들어보는 것이기도하고, 많이 허접하기 때문에 혼자만 몰래쓰려다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실까해서 파일도 첨부드려요. 

 

간단하게 어떠한 기능이 있는지,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부족하지만 잘 사용해주셨으면 좋겠어요.(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조금씩 수정해서 업데이트도 해볼까해요ㅎㅎ)

 

*가져가실 때 댓글 하나만 달아주시면 힘이 될 것 같아요!!!

 

엑셀을 활용한 가계부ver1.0(+파일첨부)

 


 

1. 연간자산요약 (sheet1)

먼저 엑셀을 여시면 첫 번 째 페이지에 전체 자산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연노랑색의 초기자산 셀만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1)초기자산을 입력하시면 (2)자산 추이가 자동으로 그래프가 나오게 되어요. 여기서 제가 허접하다고 말씀드리는 이유가 있어요. 1월을 입력하면 1월 누적 자산이 쭉 12월까지 자동으로 들어가게되요;;

 

자유입출금 : 자유입출금통장, 잔돈, 생활비로 쓰는 돈 등등

안전자산 : 예금, 적금, 저금통(?) 등등

위험자산 : 펀드, 주식, 달러 등등

 

엑셀을 활용한 가계부ver1.0(+파일첨부)

 

2. 카테고리 설정 (sheet2)

가계부에 사용할 카테고리를 설정하실 수 있어요. 카테고리는 크게 수입 / 지출 / 안전자산 / 위험자산으로 나눴어요. (1)로 표시한 부분에 원하시는 항목을 추가해서 사용하시면 되요. 

 

엑셀을 활용한 가계부ver1.0(+파일첨부)

 

 

3. 가계부 작성 (sheet3~)

3번 째 시트부터는 1월부터 12월까지의 동일한 시트인데요. 번호별로 기능을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아요.

 

(1) 해당 월 자산 : 잔액과 넣었던 자산들을 합한 금액

(2) 예산 : (4)번에 설정해둔 예산 금액

(3) 남은 예산과 예산 사용률 : 남은 예산이 없거나 (-)가 되면 빨갛게 변함.

(4) 예산입력란 : 예산항목과 금액을 해당란에 자유롭게 기입

(5) 자산 비율 :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의 비율을 확인

(6) 상세 내역 : 수입지출 내역을 작성하는 란 (대분류,소분류 는 드롭다운 형식으로 클릭 가능)

(7) 지출 비율 : 내가 설정한 지출 카테고리 항목들의 비율을 확인

 

엑셀을 활용한 가계부ver1.0(+파일첨부)
엑셀을 활용한 가계부ver1.0(+파일첨부)

상세내역란에 날짜를 입력하시고 대분류, 소분류는 sheet2에 입력한 카테고리가 드롭다운 형식으로 뜨기 때문에 마우스 클릭을 통해서도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4. 엑셀 파일 첨부

잡캐의 가계부ver.1.0_배포용.xlsx
0.25MB


이렇게 엑셀을 활용해서 가계부를 만들어봤는데요. 정말 그냥 혼자 취미로 쓰려고 만든 것이라 많이 불편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도 잘 사용해주시면 뿌듯할 것 같네요ㅋㅋㅋㅋ

 

오랜만에 글을 쓰러 왔는데 요즘 본캐가 너무 바쁘네요. 다들 연말준비 파이팅하시고, 2021년 한 해도 기쁘게 마무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안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