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컴퓨터 꿀팁 & 정보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by 만능이되고픈 잡캐 2021. 7. 15.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에서 만든 브라우저인 네이버웨일을 이용하여 화상회의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해요. 한 때 유행하는 전염병으로 끝날 줄 알았던 코로나가 모든 환경을 변화시켜버린 요즘에 비대면이 이슈가되면서 회의 또한 화상회의 엄청나게 뜨게되었죠. Zoom, Google Meet, Skype, CiscoWebex 등 수 많은 화상회의 앱들이 나왔어요. 하지만 몇 몇의 앱들은 툴바라던지 설치가 필요했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꽤나 있었는데요. 네이버웨일을 이용한 화상회의는 네이버웨일 브라우저만 사용한다면 아무런 설치가 필요없이 바로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어요. 그럼 한번 네이버웨일을 이용한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러 가시죠.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1. 네이버웨일 시작, 화상회의 버튼 클릭

 

네이버웨일 브라우저를 켜주세요. 그리고 우측 상단에 보시면 다음과 같이 화상회의 버튼이 있어요. 화상회의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간편하게 화상회의를 시작하실 수 있어요.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2. 나의 회의를 통해 히스토리 확인

 

클릭하시면 웨일온(WhaleON)이라는 팝업이 보이실거에요. 여기서 회의 입장, 회의 시작, 나의 회의라는 버튼을 통해 여러 기능들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회의 입장버튼은 개최자가 만들어둔 회의의 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에 회의에 접속하실 수 있어요. 회의 시작버튼은 회의를 개최하는 사람이 되어서 회의를 생성하실 수 있고, 나의 회의를 통해 웨일온으로 진행했던 회의의 히스토리들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아래 보시는 것처럼 나의회의를 클릭하시면 예약 회의 ,지난 회의 등 여러 설정들을 보실 수 있어요.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나의 회의에 들어오시면 예약 회의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지난 회의를 통해 자신의 회의내역을 날짜설정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3. 회의 시작

 

회의 시작버튼을 누르시면 회의명을 입력하실 수 있어요. 회의명은 최대 30자까지 입력이 가능해요. 아래보이시는 것처럼 회의명을 입력해주시고 시작버튼을 눌러주세요.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회의시작 버튼을 누르시면 Zoom이나 GoogleMeet과 같은 화상회의 앱에서 봤던 것 같은 익숙한 화면이 떠요. 네이버웨일을 이용한 화상회의 앱도 뭔가 공통된 소스가 있나봐요(아님말구..ㅎㅎ) 참가자명을 설정해주세요. 보통 회의를 하게되면 저는 부서+이름 으로 참가자명을 설정해서 들어가요. 회의에 입장하기 전에 카메라와 마이크설정을 하신 후 들어가실 수 있어요.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요즘은 재택근무를 하시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아서 자신의 화면으로 사생활이 노출되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 실텐데요. 가상 배경설정을 통해 자신의 뒷배경을 원하는 화면으로 바꾸실 수 있어요. 아래 보이시는 것처럼 가상배경 버튼을 클릭하신 후 기본으로 제공되는 가상배경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원하신다면 +버튼을 클릭하셔서 자신이 원하는 배경을 추가로 넣으실 수도 있어요.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회의에 입장하게 되시면 여느 화상화면과 똑같은 화면과 구성으로 되어있어요.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설정하시고 사용하시면 돼요. 

 

네이버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하는 방법


마치며..

네이버웨일이 웹브라우저에 화상회의 솔루션을 탑재한 것이 세계최초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Google Meet이 당연 세계최초일 줄 알았거든요. 구글 캘린더에서도 바로 Google Meet으로 들어갈 수 있고해서 그런 줄 알았는데 기사를 보니 네이버웨일의 웨일ON이 세계최초라고 하더라구요? 심지어 500명의 동시참여자 수를 지원한다고 하니 단순한 미팅의 수준이 아니라 소규모 컨퍼런스나 교육을 개최할 수도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화질또한 HD급 화질이라고해서 무난히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 내용과는 별개로 몇 일 전 우주관광티켓을 이용해 억만장자들의 첫 우주관광이 이루어 졌다고 하더라구요. 우주관광도 실제로 현실처럼 변하고, AI도 엄청난 수준으로 올라오고, 드론 택시 상용화가 얘기가 오고가는 시대에 살고있다니... 정말 나중에는 SF 영화에만 보던 날아다니는 자동차 세상에 살지 않을까..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