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개발/안드로이드개발

[안드로이드/android]Android App Bundle(.aab) 생성하는 방법

by 만능이되고픈 잡캐 2019. 7. 30.

 


[안드로이드/android]Android App Bundle(.aab) 생성하는 방법

Android App Bundle 생성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드로이드 앱을 생성하는 방법 중에 새로운 방법인 Android App Bundle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왔어요. 기존의 .apk 파일로 앱을 생성하고 배포하던 시절에는 앱을 업데이트하거나, 설치할 때 시간이 지날수록 앱이 무거워졌어요. 그래서 업데이트나 설치를 할 때 점점 핸드폰에 부담이 가는 경우가 많아 금세 지우는 경우가 많았어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Google 에서는 새로운 생성 방식인 Android App Bundle을 만들었어요. Android App Bundle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어요.

 

<Android App Bundle 사용시 이점>

1. 다운로드 크기와 디스크 할당 크기가 작아진다.

2. 사용자의 기기 대신 APK에 저장되는 압축되지 않은 기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Android 6.0 이상) 다운로드 크기, 디스크 할당 크기, 설치 시간을 줄일 수 있다.

3.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 및 설정을 설치 중이 아닌 사용자가 요청할 때 제공할 수 있다.

4. 여러 개의 APK를 빌드하고 게시할 필요가 없어 빌드 및 출시 관리가 간단해진다.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9006925?hl=ko)

 

이러한 이점때문에 Android App Bundle은 앱을 배포하는 개발자에게나, 앱을 다운받는 사용자에게나 이득이 되는 부분이 많아요. 그럼 이제 이러한 이점을 가진 Android App Bundle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1. [Build] - [Generate Signed Bundle / APK...]

먼저 안드로이드스튜디오의 버전이 3.2버전 이상이어야 Android App Bundl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Build] - [Generate Signed Bundle /APK...] 를 클릭해주세요.
예전방식의 APK 파일을 만들던 방식과 똑같아요. 클릭하나만 다르게 해주시면 된답니다.
 

 

 

2. Android App Bundle 생성

이제 여기서 클릭 한 번만 해주시면 Android App Bundle로 생성하실 수 있어요. 사실상 너무너무너무 APK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과 비슷하죠? Android App Bundle을 클릭하시고 Next를 눌러주세요. 아래에 친절히 영어로 이점이 설명되어 있네요.

 

 

 

Android App Bundle을 만들 때 새로 key를 만들필요는 없어요. 사용하셨던 Key 그대로 사용하셔서 진행하시면 되요. Key store path 에서 Key를 찾아 정보들을 입력해주세요. 절대 Key Path와 key를 까먹으시면 안돼요!! 명심하세요!!

 

 

 

저장폴더를 선택하시고 Build Type은 release로 두고 Finish를 눌러주세요. 저희는 배포를 할 Android App Bundle을 만들거라서 release로 타입을 정할 거에요.

 

 

 

이렇게 Android App Bundle이 만들어지게되면 자기가 지정해둔 폴더에 .aap라고 확장자명이 적힌 Android App Bundle파일이 보이실 거에요. 이 파일을 가지고 똑같이 Google Play에 배포하시고 올리시면 되요.

 

 

오늘은 Android App을 배포할 때 기존에 사용하던 APK파일이 아닌 Android App Bundle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기존의 방식과 너무나도 유사하여 따라하시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을 거라 생각해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