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개발/안드로이드개발

안드로이드스튜디오 지워진 소스 되돌리기, 히스토리 보는 법

by 만능이되고픈 잡캐 2019. 1. 3.

안드로이드스튜디오 지워진 소스 되돌리기, 히스토리 보는 법

안녕하세요. 다들 새해의 다짐들 잘 지키고 계신가요?

저는 모든 이의 다짐인 다이어트와 운동, 독서를 하고있어요.

공부도 열심히하고 열심히 해야할 것은 산더미인데 자꾸 귀찮아지네요ㅠㅠ....

오늘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잘못해서 삭제해버린 소스나, 지워버린 소스를 되돌리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소스를 지운상태에서 혹은 소스를 새로 많이 만들었다가 되돌리는 과정에서 이미 산넘고 물건너 온 경우가 있는데요. 내가 작업한 기록들을 안드로이드스튜디오는 로컬히스토리로 저장해주고있어요.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1) 먼저 자신이 보고싶은 히스토리의 액티비티를 우클릭해주세요.

2) [Local History] - [Show History]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자신의 소스의 히스토리가 나와요.

가장왼쪽은 날짜와 시간이 표시되며 해당 액티비티의 히스토리 목록이 나와요.

가운데엔 해당날짜의 소스코드, 오른쪽엔 현재의 소스코드가 비교되어 나와요.

비교를 해가며 이전의 소스로 돌릴 수 있고, 비교해가며 필요한 것만 바꿔줄 수도 있어요.

이전의 소스로 되돌리는 방법은 '>>' 모양을 눌러주시면 오른쪽 소스코드로 이동해요.




자신이 지금 보고있는 소스코드로 이동하고 싶다면

원하는 소스코드 줄에 마우스 커서를 옮긴 후

F4버튼 또는 화살표의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되요.

그렇게하면 해당 소스코드의 줄로 화면이 바뀌어요.




히스토리 창을 나눠서 보는 것이 불편하시면 빨간박스에 쳐진

'Unified viewer'를 이용하시면 한 화면으로 비교할 수 있어요.

각 자 편하신 취향대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예전에 제가 이 방법을 몰랐을 땐 진짜 소스가 지워졌거나가 산으로 가있을 땐

돌아오는 길이 멀고도 험했어요.ㅠㅠ 정말 다시 만들어야하나. 고민도 많이했었어요.

소스트리나 깃허브를 이용해서 저장해두고 사용해도 되지만, 혼자서 가볍게 즐기는 개발엔

로컬히스토리만 이용하여 사용하셔도 충분히 자신의 소스코드를 되돌리고 복원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백업을 계속 해두는 것이겠지만요.


간만에 안드로이드 개발포스팅을 해봤어요. 오늘도 유익한 포스팅이 되었길바래요.

다들 새해복 많이받으시구(아직 1월3일이니..ㅎㅎ) 마음먹으신 것 다 이루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