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개발/안드로이드개발

[안드로이드/Android] apk 파일 생성하는 방법

by 만능이되고픈 잡캐 2018. 12. 3.

[안드로이드/Android] apk 파일 생성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맛집공유와 IT관련글을 포스팅하는 용병콕입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pk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려해요.

앱을 만들고나면 apk파일을 생성해주어야 마켓이나 다른 휴대폰에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데요.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으니 보고 따라하시면 될 것 같아요.

 


 

먼저, [Build] - [Generate Signed Bundle/APK...] 를 눌러주세요.

 

 

예전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는 APK 파일밖에 없었지만 업데이트가 되고나서 App Bundle을 생성할수도 있게 되었어요. 저희는 APK파일을 생성할 거니까 아래의 APK파일을 클릭 후 넘어가주세요.

 

 

APK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Key store와 Key store password가 필요하고 각 Key마다 또 패스워드가 필요해요. 처음 apk파일을 만드신다면 Key store가 없으니 [Create new...] 를 눌러 만들어주세요.

 

 

아래의 칸에서 빨간 네모박스는 필수로 채워주셔야 해요.

자신의 Key store path를 설정해주기 위해 [...]을 눌러 경로를 설정해 주어야해요.

 

*Key store path는 꼭!! 기억해주시고, jks파일을 잘 보관해주세요.

 

 

지정해준 경로에 File name을 지어서 jks파일을 만들어주시면 되요.

 

 

Key store path를 지정해주고 난 뒤, Key store password, Alias, Password를 입력해 주어야해요.

Key store 는 말 그대로 키들을 보관하는 스토어고, Key는 그 안에 들어있는 Key라고 보시면되요.

 

*Key store password와 Key의 Alias, Password는 무.조.건 기억하시고 따로 적어두세요.

잃어버리면 apk파일을 만들 수 없어요. 있어도 상당히 복잡..

 

 

 

다 적으신 후에는 Remember passwords를 체크해주세요.

*그래도 꼭 따로 적어서 보관해두세요.

 

 

이제 마지막 단계에요. 

Build Type과 Signature Version을 선택하신 후 Finish를 누르시면 끝!

 

 

apk생성이 완료가 되면 오른쪽 하단에 Generate Signed APK라고 떠요.

위치가 기억이 안나시면 locate를 누르시면 apk파일이 있는 해당 폴더로 이동해요.

 

 

이동하시게 되면 app-release.apk 파일이 생성된 걸 보실 수 있어요.

원하는 이름으로 이름을 바꿔주신 후 에뮬이나 폰에 넣어보시면 실행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렇게 apk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을 포스팅해 봤는데요.

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Key와 Password만 주의해서 잘 보관하시면 어렵지않게 만드시고 따라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