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169

구글 애드센스 해지 안내 (깨끗한 블로그로.) 구글 애드센스 해지 안내 말 그대로,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해지할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만능이되고픈 잡캐입니다. 항상 뜸하게 찾아뵙고 글을 남기게 되네요. 17년 블로그를 개설하고, 부수입원으로 만들기위해 애드센스와 각종 광고들을 승인받고, 글을 꾸준히 쓰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3년이네요ㅎㅎ. 욕심이 과해지더니 어느순간 광고가 글을 덮어버리고, 휘황찬란한 광고들이 글보다 더 많이 보이게 된 것 같더라구요. 많이 고민했습니다. 자극적일수록 광고효과는 크더라구요. 그런데 광고 속 성인광고, 음란, 도박, 야한게임 광고 등 너무 적나라 한 것들이 많이 나오기 시작하더라구요. 광고 차단 기능을 통해서 해당 카테고리들을 차단해도 교묘한 방법으로 광고들이 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제 마음도 그런 광.. 2023. 3. 24.
[엑셀기초 #27] 숫자를 한글로 표시하는 방법 [엑셀기초 #27] 숫자를 한글로 표시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숫자로 적혀있는 금액을 한글로 표시하는 2가지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견적서 작성 시 유용하게 사용 될 것 같아요 ㅎㅎ 1. 셀 서식으로 변경하는 방법 숫자가 적혀있는 셀 우클릭>셀 서식 또는 홈 상단에 표시 형식에서 기타 표시 형식으로 들어가주세요! 표시 형식>기타 들어가주신 다음 숫자(한글)로 선택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숫자가 한글로 표시가 됩니다. 셀 자체에 서식이 적용됐기 때문에 다른 숫자를 입력해도 한글로 자동으로 변환시켜줍니다! 끝에 원정 등 텍스트를 추가하고 싶을 땐 셀 서식>사용자지정에서 끝자리에 추가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NUMBERSTRING 함수로 변경하는 방법 함수명은 .. 2022. 2. 25.
[엑셀기초 #26] 텍스트 나누기 (텍스트 마법사) [엑셀기초 #26] 텍스트 나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텍스트 나누기 마법사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텍스트를 나누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셀에 적혀있는 텍스트를 기준에 맞게 나눠주는 기능입니다. 1. 구분 기호로 분리됨으로 데이터 나누기 우선, 아이콘 위치는 데이터>텍스트 나누기 입니다. 데이터 나누기 할 셀들을 모두 드래그 해주시고 텍스트 나누기를 클릭해주세요.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텍스트를 나눠볼게요. 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아래쪽엔 나뉜 데이터들을 미리 볼 수 있는 창이 있고, 위쪽 공백란에 체크표시를 해주시면 띄어쓰기 사이사이에 선이 생깁니다! 이렇게 나눠진다는 뜻이에요. 그리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대상이라는게 있는데 어디에다가 입력할거냐 그런 뜻인 것 같아요! 저.. 2022. 2. 24.
[엑셀기초 #25] 같은 색끼리 합계 구하기 (이름관리자) [엑셀기초 #25] 같은 색끼리 합계 구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같은 색끼리 합계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합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다른 셀과 구분하기 위해 특정 셀에 색을 입힌다던가 글자색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죠. 이렇게 색을 입인 특정 셀만 골라 합계를 구하거나, 평균값을 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같이 알아보시죠! 1. 이름관리자 아래의 카드사용내역을 가지고 식비항목의 합계를 구해볼게요! 식비 항목에 노란색으로 음영을 넣어주었습니다. 해당 범위를 선택한 후, CTRL+F를 눌러서 찾기를 실행해줍니다. 그리고 옵션을 열어주세요. 그리고 서식>채우기>색 선택을 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럼 노란색으로 서식이 입력되고, 모두 찾기를 눌러주시면 이렇게 리스트가 뜹니다. CTRL+A를 눌러 전부 선택해주세요.. 2022. 2. 22.
[엑셀기초 #24] 도장 투명하게 만들기 [엑셀기초 #24] 도장 투명하게 만들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협력업체와 문서를 주고받을땐 문서에 사인이나 도장을 찍어서 보내게 되는데요. 이럴때 일일히 스캔해서 보내기엔 너무 번거롭잖아요? 사인이나 도장을 스캔해두고 사용하니 너무 유용하더라구요. 오늘 그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서식>투명한 색 설정 아래 거래명세서에 도장을 한번 찍어볼게요. 우선, 도장을 불러오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캔해둔 도장을 삽입>그림>선택 후 삽입 해주세요. 이렇게 불러온 도장을 그대로 거래명세서에 옮기면 거래명세서를 다 가리게 되겠죠? 흰 배경을 없애볼게요. 서식>색>투명한 색 설정을 차례로 클릭해주시면 커서가 바뀌고, 흰 배경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배경이 깔끔하게 사라졌습니다! 크기와 위치를 조정해.. 2022. 2. 18.
[엑셀기초 #23] 찾기& 바꾸기 [엑셀기초 #23] 찾기& 바꾸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주 기초적이지만 모르고 있다면 손해일 찾기&바꾸기 기능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1. 찾기 단축키는 CTRL+F입니다. 아이콘의 위치는 홈탭의 맨 오른쪽 찾기 및 선택이라고 있습니다. 요런 창이 한개 뜨구요. 찾을 내용에 텍스트를 입력하시고 다음 찾기를 누르시면 해당 시트에 있는 텍스트를 검색해줍니다. 위쪽에 있는 텍스트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찾아줍니다. 옆에 있는 모두 찾기를 누르시면 찾을 내용이 있는 셀을 한번에 찾아 리스트로 나타내줍니다. 시트가 여러 개일 땐, 범위의 시트를 > 통합 문서로 변경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시트1, 시트5에 있는 내용까지 한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2. 바꾸기 단축키는 CTRL+H, 아이콘은 찾기와 동일한 위치에 있.. 2022. 2. 17.
[엑셀기초 #22] 인쇄 제목 설정하기 [엑셀기초 #22] 인쇄 제목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반복되는 인쇄 제목 설정하는 방법 알려드리려 합니다. 아주아주 간단하고 쉬우니 잘 따라와주세요! 이렇게 행 수가 많은 자료의 경우 인쇄했을때 가장 상단에 있는 목록명이 첫번째 페이지에만 표시되고 나머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반복행을 설정해서 모든 페이지에 표시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1. 페이지 레이아웃> 인쇄 제목 페이지 레이아웃>인쇄 제목 버튼을 클릭하시면 페이지 설정이라는 창이 한개 뜹니다. 두번째 항목인 인쇄 제목>반복할 행에 커서를 두고 시트에서 반복하고싶은 행을 클릭해주세요. (만약, 세로줄(Ex_NO)을 반복하고싶으시다면 반복할 열에 커서를 두고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아주 쉽게 나머지 페이지에도.. 2022. 2. 15.
[엑셀기초 #21] 결재란 만들기 [엑셀기초 #21] 결재란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주 간단한! 결재란 만들기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시작할게요~ 1. 연결된 그림으로 붙여넣기 우선, 자료에 지장이 안갈 부분에 결재란을 만들어주세요. 새시트를 추가해서 만들어도 좋습니다. 만들어둔 이 결재란을 드래그 해주시고, CTRL+C를 눌러서 복사해주세요. 그러면 초록색 점선으로 복사가 됐다는 표시가 뜹니다. 결재란을 붙여넣을 곳에 커서를 두고 CTRL+V를 눌러 붙여넣기 해주시면 오른쪽 구석에 Ctrl▼이란 버튼이 한개 뜹니다. 요것을 클릭해주시면 붙여넣기 옵션이 뜨는데요. 맨 끝에 연결된 그림이라는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사진형태로 아무데나 갖다붙일 수 있는 결재란이 완성됩니다! 그림형태로 붙여넣을 수 있는 방법은 연결된 그림 옆.. 2022. 2. 11.
[엑셀기초 #20] 데이터 정렬하는 방법 (정렬, 필터) [엑셀기초 #20] 데이터 정렬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데이터 정렬하는 방법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오름차순, 내림차순과 내가 원하는 순서로 정렬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1. 필터 정렬 방법엔 두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필터 기능으로 정렬하는 방법 먼저 알려드릴게요. 아래 표를 가지고 품목 정렬 해보겠습니다! 시작하기 전 필터 아이콘의 위치부터 알려드릴게요! 홈 탭의 맨 오른쪽 정렬 및 필터 또는 데이터 탭의 가운데에 필터 라고 적혀있습니다. 둘 다 같은 기능이에요. 저는 홈 탭에 있는 필터 사용하겠습니다! 우선 해당 자료를 모두 드래그 해주시고 필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자료의 맨 윗부분에 이런 화살표들이 생깁니다. 화살표를 클릭해보시면 맨 위쪽에 정렬방법 3가지가 있습.. 2022. 2. 10.
[엑셀기초 #19] 줄바꾸기 방법 [엑셀기초 #19] 줄바꾸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에서 간단하게 줄바꾸는 3가지 방법 알려드릴게요. 바로 시작하시죠~! 1. ALT(알트) + ENTER(엔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죠. 알트와 엔터를 동시에 눌러주면 줄바꾸기 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줄바꾸기하고 싶은 부분에서 사용해주면 됩니다. 2. 텍스트 줄 바꿈 홈탭에 보시면 텍스트 줄 바꿈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면 해당 셀 넓이에 맞게 자동적으로 줄바꿈이 되는 동시에 아래로 셀이 늘어나게 됩니다. 셀 넓이를 넓히면 그에 따라 줄바꿈도 바뀌게 됩니다. 3. 셀 서식 줄바꿈 할 셀에서 우클릭>셀서식 들어가주세요. 맞춤>텍스트 조정에서 텍스트 줄 바꿈에 체크표시 해줍니다. 표시는 2번 방법과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짠 오늘 아.. 2022. 2. 8.
[엑셀기초 #18] ROUND 함수 사용법 (반올림 함수) [엑셀기초 #18] ROUND 함수 사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ROUND 함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적으로 반올림을 해주는 함수입니다. 올림, 내림 함수도 같이 알려드릴게요 ㅎㅎ 1. ROUND란? 앞에서 설명드린대로 반올림을 해주는 함수입니다! 설명이 너무 간단하네요 ㅋㅋ 올림함수는 ROUNDUP, 내림함수는 ROUNDDOWN 입니다. 인수는 =ROUND(지정 셀, 몇째 자리까지 표시할지)가 되겠습니다. 올림/내림 함수 또한 같은 인수를 사용합니다. 2. ROUND 사용법 아래 표 평균점수를 소수점 첫번째, 일의 자리까지 반올림 해보겠습니다. 먼저 =ROUND() 함수를 입력해주시구요. 첫번째, 반올림 할 셀을 클릭해줍니다. 두번째, 몇번째 자리까지 나타낼지! 저흰 소수점 첫번째까지니까 1을 입력해주.. 2022. 2. 4.
[엑셀기초 #17] IF함수 사용법 [엑셀기초 #17] IF함수 사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설날 잘 보내셨나요? 오늘은 오랜만에 함수 포스팅 가져왔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VLOOKUP, SUMIF 함수처럼 자주 사용하고 유용한 함수이니 오늘도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1. IF란? 특정값을 기준으로 참, 거짓값을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예를들어 90점 이상은 합격, 미만은 불합격을 함수 한개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죠. 인수는 =IF(조건식, 조건이 일치할때 값, 조건이 불일치할때 값) 이 되겠습니다. 2. IF 사용법 아래 표를 이용하여 근속년수가 5년 이상이면 상여금 30만원/ 5년 미만은 상여금 20만원을 표시해보겠습니다. 값을 구할 셀에 =IF()를 입력해줍니다. 첫번째, 조건식을 입력해주겠습니다. 여기서 조건식은 > 초과 / < .. 2022. 2. 3.
[엑셀기초 #16] 하이퍼링크 제거하는 방법 [엑셀기초 #16] 하이퍼링크 제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바로 앞 포스팅으로 하이퍼링크 연결하는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제거하는 방법 알려드리려합니다. 제거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 자동제거까지 알려드릴테니 오늘도 잘 따라와주세요 ㅎㅎ 1. 우클릭>하이퍼링크 제거 아주 간단해요. 하이퍼링크가 걸려있는 셀에 우클릭 후 가장 하단에 있는 하이퍼링크 제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여러 셀에 하이퍼링크가 걸려있다면 해당 셀을 모두 드래그하신 후 제거를 해주시면 쉽게하실 수 있습니다. 그치만 이 방법은 새로 입력한 셀에 하이퍼링크가 연결될 때마다 해줘야해서 좀 번거롭죠? 2. 교정 옵션 이용하기 교정 옵션을 이용하면 아무리 인터넷 주소를 입력해도 하이퍼링크 연결이 안된답니다! 우선, 파일>옵션에.. 2022. 1. 31.
[엑셀기초 #15] 하이퍼링크 연결하는 방법 [엑셀기초 #15] 하이퍼링크 연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엑셀도 파워포인트처럼 하이퍼링크 연결을 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하이퍼링크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서작업을 하다 보면 연결되는 자료들이 많은데 하이퍼링크를 이용하면 좀 더 깔끔하게 문서작업을 할 수 있겠죠? 어렵지 않으니 같이 알아보시죠! 하이퍼링크 연결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는데요 사용하기 쉬운 두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머진 응용이라서 이 두가지 알고 계시면 충분히 하실 수 있을 거예요! 1. 현재 문서 시트로 연결 하이퍼링크를 연결할 셀에 마우스를 두고 우클릭을 해준 뒤 가장 하단에 있는 하이퍼링크를 클릭해줍니다. 현재 문서의 시트2와 연결해주도록 할게요! 확인을 눌러주면 파란색 글씨와 함께 해당 셀에서.. 2022. 1. 28.
[엑셀기초 #14] 수식 자동/수동 계산 (계산옵션) [엑셀기초 #14] 수식 자동/수동 계산 안녕하세요 여러분. 엑셀을 사용하려면 수식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간혹 이 수식이 계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되게 당황스러우실텐데 저 역시도 이 기능을 몰랐을 때는 엑셀창을 껐다켰다 반복했더라죠ㅋㅋ 그래서 오늘은 엑셀 수식 설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알아보시죠! 1. 계산옵션 변경해주기 오늘도 SUMIF함수 설명에서 사용했던 슈퍼 판매내역을 가져와보았습니다 ㅎㅎ 이렇게 판매내역이 있는데 새우깡 가격을 3,000원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새우깡의 금액을 3,000원으로 변경했고, 수식도 잘 걸려있는데 판매금액이 여전히 3,000원으로 남아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셀(AL6)을 더블클릭 해주거나 F2를 누르고 엔터를 눌러주면 수식계산이 되는데 .. 2022. 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