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21

[안드로이드] 사용자정의 다이얼로그(custom dialog) 만드는 방법 [안드로이드] 사용자정의 다이얼로그(custom dialog) 만드는 방법 앱 개발을 하다보면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다이얼로그 말고 내가 원하는 방식의 다이얼로그를 만들어야 할 때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Custom dialog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Dialog를 상속받는 클래스, 매칭되는 Layout을 만든 후에 class에서 이벤트리스너를 만들어주어 MainActivity에서 그 이벤트리스너를 호출하여 이벤트가 발생하였을 때 MainActivity에서 원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동영상에 나와있는 main 화면은 이전에 작업하던 소스코드가 남아있어서 그런 것이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MainActivity... 2018. 9. 30.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타이틀바, 상태바 없애기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타이틀바(title bar), 상태바(status bar) 없애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드로이드 개발을 할 때에 상태바와 타이틀바를 어떻게하면 제거하는 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상태바가 무엇인지, 타이틀바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을 보면 가장 상단에 푸쉬알람, 와이파이, LTE, 정보, 업데이트 정도, 배터리잔량, 시간 등 많은 정보들이 떠 있죠? 그게 바로 상태바(status bar)입니다. 이 상태바는 없앨 수도 있고, 색상을 원하는 색으로 바꾸어 줄 수도 있는데요. 그건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testapp 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바로 타이틀바 라고 불리는데요. 내가 정해준 타이틀 제목이 저기에 .. 2018. 9. 28.
[윈도우10] 윈도우에서 간단하게 녹화하기 [윈도우10] 윈도우10 기본기능 간단히 녹화하기 요즘 유투브나 트위치, 아프리카 등 스트리머들이 많다.그들은 전문적인 스트림 프로그램과 녹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만 간단하게 짧은 녹화라던지 동영상을 제작하고자 할 때에는 간편한게 없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이런 고민을 Microsoft에서도 같이 했는지 윈도우10에는 녹화기능이 생겼다.(원래있었나..?)먼저 실행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자. 꿀팁은 가장 아래!! 윈도우10 녹화 단축키단축키는 [윈도우] + G 이다. 이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 하단에 이렇게 창이 생성된다. 하지만 바로 녹화를 진행하고 싶다면 [윈도우] + Alt + R을 누르는 것을 추천한다.이 창을 '게임바'라고 하는데 여기서 브로드캐스트, 녹화, 캡쳐 등 많은 행동들을 할 수 있다... 2018. 9. 28.
[안드로이드] 핸드폰 MAC주소 확인하기 [안드로이드] 핸드폰 MAC주소 확인하기 MAC 주소(Media Access Control Address)는 네트워크 세그먼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할당된 고유 식별자이다. MAC 주소는 이더넷과 와이파이를 포함한 대부분의 IEEE 802 네트워크 기술에 네트워크 주소로 사용된다. 논리적으로 MAC 주소는 매체 접근 제어 프로토콜이라는 OSI 모델의 하위 계층에서 사용된다. -위키백과- 간단히 말해서 MAC주소는 각각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들의 고유 번호라고 생각하면 된다.핸드폰도 마찬가지로 자기자신만의 MAC주소가 있는데 그 중 안드로이드 폰의 MAC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핸드폰에서 설정 > 휴대전화 정보를 클릭 상태를 클릭 Wi-Fi MAC 주소 밑에 있는.. 2018. 9.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