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모바일 꿀팁 & 정보

아이폰XS 급속충전방법, 조건, PD고속충전

by 만능이되고픈 잡캐 2019. 1. 11.

아이폰XS 급속충전방법, 조건, PD고속충전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폰 급속충전, 고속충전하는 방법과 조건을 포스팅하러 왔어요!!
거의 긴급속보급으로 작성하려고 왔는데요. 그 이유는 제가 진짜 아이폰XS를 사고 쓸모없게 사용하는 것 같아서 찾던 도중 아이폰은 8이후 모델부터는 급속충전을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고 부랴부랴 급속충전을 사용해 보려고 했거든요. 근데 정말.. 아이폰은 다신 안사야겠다. 라는 생각이 든게. 진짜 다 자기네들 정품을 사용하라고 ㅈㄹㅈㄹ...정품이 아니면 안되니 어쩌니 이러니 저쩌니 말이많아서 제가 호구마냥.. 다 사버리게 되었어요.. 내 통장잔고 어쩔...
제 글을 보시고 아이폰 급속충전에 의문이 생기시는 분들은 제가 진짜 다찾아보고 다해보고 말씀드리는거니 글을 보시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아이폰8 이후 모델에서만 사용가능

우선은 아이폰을 급속충전하기 위해서는 아이폰8 이후의 모델의 기기가 있어야해요. 7이나 7+등 그 아래의 모델들은 급속충전이 지원이 되지않아요. 급속충전은 iPhone의 배터리를 30분만에 최대 50%까지 재충전할 수 있다고 공식홈페이지에 나와있어요. 공식 홈페이지를 보시죠.


- iPhone의 배터리를 30분 만에 최대 50%까지 재충전 할 수 있다.

- Apple USB-C-Lightning 케이블

- Apple 18W, 29W, 30W, 61W 또는 87W USB-C 전원 어댑터

- USB-PD(USB 전력공급)을 지원하는 동급의 타사 USB-C 전원 어댑터





위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타사의 18W이상의 PD 고속충전기와 애플정품 C to Lightning 케이블이 필요해요. 그래서 저는 PD 고속충전기와 정품 USB-C to Lightning 케이블을 구매했어요. 사진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PD 3.0 지원에 18W 충전기임을 알 수 있어요.




충전기의 스펙을 보시면 아래와 같아요. 18W PD 고속충전기

Input : AC 100-240V

Total Output : 18W

USB-C PD Output: 5V=3A, 9V=2A, 12V=1.5A

로 18W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여러종류로 테스트 하기 위해 PD고속충전을 지원하는 보조배터리도 샀어요..(-_-).

배터리는 allo1100PD로 PD충전을 지원해주는 모델로 샀어요. 아래의 출력을 보시면 18W임을 알 수 있어요.





타사 PD고속케이블을 이용하여 고속충전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알로코리아에서 같이 파는 TYPE-C to 라이트닝[8핀] 고속충전 케이블을 샀어요. PD고속충전 지원, 데이터전송, iOS지원이라고 적혀있네요. 앞으로의 테스트를 통해 결과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같이 산 애플정품 USB-C to Lightning 케이블이에요.

PD고속충전 어댑터를 살 때 같이 구입했어요. 합쳐서 4만원조금 안되게 샀어요.



제가 시험해본 테스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아요.


1. PD고속충전기(타사) + PD고속충전케이블(정품)

2. PD보조배터리(타사) + PD고속충전케이블(정품)

3. PD보조배터리(타사) + PD고속충전케이블(타사)



2. PD고속충전기(타사) + PD고속충전케이블(정품)

애플 공식홈페이지에서도 봤듯이 타사의18W 충전 어댑터와 애플정품케이블은 호환이되어 급속충전을 지원했어요. 발열은 저구간에서 조금 발생하다가 50%가 좀 넘어가는 시점부터는 발열이 거의 없더라구요. 그래서 제 생각엔 50%까지 채우는데에 열이 많이 발생하고 그 뒤로는 조금씩 느리지만(다른 충전보다는 빠르게) 충전이 되는 것 같아요.


[충전하기 전]



[충전한 후]



3. PD보조배터리(타사) + PD고속충전케이블(정품)


결론부터 말하자면 급속충전이 가능했어요.
오전 9:50부터 급속충전을 시작해서 10%였던 배터리가 10:25분까지 69%까지 충전이 되었어요. 35분동안 59%의 충전이 이루어졌으니까 아이폰의 공식 홈페이지에 나온 측정과 대략 비슷함을 알 수 있었어요. 타사의 18W 이상의 충전어댑터와 정품케이블은 호환이 가능하다는 걸 알 수 있네요. 그리고 충전이 되는동안에는 보조배터리의 발열과 아이폰XS의 발열이 둘 다 있었어요. 발열의 정도는 게임을 오래하면 따뜻해지는정도? 그렇게 심한 편은 아니였어요.



[충전하기 전]

PD고속충전케이블(정품) 충전 전PD고속충전케이블(정품) 충전 전



[충전 한 후]


4. PD보조배터리(타사) + PD고속충전케이블(타사)

고속충전케이블을 타사제품을 이용했을 때의 결과에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10:57분에 30%에서 한 시간이 지난 11:57분에 86%로 한 시간동안 50%가 충전된 것을 알 수 있어요.
W충전계가 없어서 정확한 와트수와 충전속도를 알 수 없지만 시간으로 비교해 본 결과 조금 느린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그리고, 발열도 급속충전을 할 때와는 다르게 있지 않았어요.
여기서 깨달은 게 바로!! 급속충전, 고속충전이라는 단어를 통해 소비자를 농락한 게 아닌가 싶더라구요. 고속충전은 단지 그냥 기본케이블보다 조금 빠른정도의 고속충전이고, 급속충전은 아이폰이 따로 지원하는 더 빠른 기능인 것 같아요. 

[충전하기 전]



[충전한 후]


비교해본 결과, 어댑터는 타사의 아무제품 18W이상을 지원해주는 제품이면 전부 사용이 가능해요. 그러나, USB-C-to-Lightning 케이블은 무.조.건. 애플 정품케이블을 사용해야해요. 타사제품들에 적혀있는 'PD고속충전지원, PD3.0지원, PD아이폰지원 등등' 적혀있는 것들은 전.부.다. 급속충전이 아닌 고.속.충.전을 지원해주는 제품이에요!!! 저혼자 바보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다른 분들은 절대 속지마시고 사실 때 고려하셨으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PD고속충전을 지원하는 C타입 케이블을 살 바에는 기존에 USB 고속충전8핀, 고속충전5핀을 사용해도 결과는 비슷하거든요. 특별하게 빠른 속도를 위해 PD충전을 사용하는건데 그렇지 않다면 굳이 PD 고속충전을 하기위해 케이블을 구매할 필요 없다이거죠.


제 결론은,

PD급속충전이 하고싶다! => 애플정품케이블(USB-C-to-Lightning)

그렇지 않다면 기존에 쓰시던 고속충전케이블 USB-8Pin을 사용하시는게 가장 현명하고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네요.



제가 이것때문에 케이블도 두 개나사고 급속충전 어댑터에, 보조배터리까지ㅠㅠㅠㅠ 뭐 있으면 좋은 거지만 없어도 굳이 필요없었는데 다 사게되었네요..ㅋㅋ제 글을 보신 분들은 현명한 소비 하시길 바라면서!!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칠게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버튼(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