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컴퓨터 꿀팁 & 정보

구글어스를 통해 세계를 한 눈에보기, 구글어스 사용법

by 만능이되고픈 잡캐 2019. 1. 9.

구글어스를 통해 세계를 한 눈에보기, 구글어스 사용법


안녕하세요. 오늘가져온 꿀팁은 바로 구글어스 사용법이에요.
구글어스(GoogleEarth)는 전세계를 쉽고 간편하게 위성사진으로 볼 수 있어요.
화질도 꽤나 나쁘지않고 스트리트뷰나 검색기능들도 다 잘 되어있어서 여행갈 곳을 미리 탐험하거나 알아볼 수도 있어요. 저는 여행준비를 하면서 제가 갈 곳을 구글맵과 구글지도, 구글어스를 통해 준비했는데요. 구글어스를 통해서 미리 갈 곳의 지도나 생김새, 스트리트를 통해 찾아보니 완.전. 편하고 좋더라구요. 그럼 구글어스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포스팅에 이용된 모든사진은 직접 캡쳐하여 올린 캡쳐본입니다.



먼저, 구글에 접속하시면 오른쪽 상단에 3*3 큐브모양의 버튼이 있어요.
버튼을 눌러주시면 여러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있어요.
여기엔 구글어스가 보이지 않아요. 아래의 더보기를 눌러주시면 구글어스를 포함해서 여러 서비스들이 더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구글어스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아름다운 지구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영롱..

바로 아래의 그림은 로딩이 되고 있을 때의 창인데 이뻐서 캡쳐했어요.

그 다음 동그란 지구사진이 로딩이 완료된 구글어스 시작화면이에요.

구글어스의 기능과 기본키를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1. 내 위치로 이동

2. 스트리트뷰로 전환

3. 3D뷰로 전환

4. 축소/확대 기능



기본키로는 Ctrl 키를 누른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자신의 자리에서 고개를 돌리 듯 움직일 수 있어요.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드래그하면 확대축소가 가능해요. 쉬프트를 누르고 마우스를 클릭하고 움직이면 클릭한 지점을 기준으로 기울기가 바뀌어요.



구글어스를 이용해서 서울특별시를 검색해 봤어요. 검색은 왼쪽의 카테고리에서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시면 검색하실 수 있어요. 해외의 대부분의 장소도 검색가능하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서울특별시' 검색!




서울특별시를 검색하면 오른쪽위에 서울특별시의 간단한 설명과 함께 종이비행기모양이 떠요.

종이비행기를 클릭하시면 서울특별시로 지도가 움직이면서 이동시켜줘요.

전 얼마나 크게 정확하게 잘나오나 확인해보고 싶어서 스크롤 쫙쫙내리면서 최대한 확대시켜봤어요. 남산타워가 보이길래 쭈우욱 확대시켜보았는데 옴마나... 꽤나 선명하게 남산타워를 볼 수 있었어요.




왼쪽의 탭창을 열면 자신의 계정정보와 메뉴들을 펼쳐볼 수 있어요.

여기서 내 위치와 지도 스타일등 여러 설정을 바꿀 수 있으니 들어가셔서 자신에게 맞게 설정하시고 원하는 설정으로 바꾸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내 위치'를 눌러서 얼마나 정확하게 찾을 수 있나 봤는데...ㄷㄷ..너무 정확하게 나와서 사진을 올릴 수 없었어요.ㅋㅋ 아마 접속한 IP주소를 통해 위치를 찾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이번 2월에 여행가게 될 세부 막탄 섬도 검색해서 찾아봤어요. 그냥 2D지도로 봤을 때는 거리감각이나 땅의크기가 감이 잘 안왔는데 위성사진을 통해 건물과 도로를 실제로 보니 아~ 이정도 규모의 이정도 크기구나 라는게 대충은 감이 오더라구요. 진짜 유용하게 사용했던 것 같아요.





오른쪽 아래의 3D버튼을 누르시면 3D뷰로 볼 수 있어요. 별 차이는 없이 그냥 살짝 옆으로 뉘여서 보여주는데요. 막탄해변가와 제가 스쿠버다이빙을 배울 곳을 미리 슬쩍 보니 또 가고싶음이 뿜뿜하더라구요..빨리 가서 배우고 놀고 싶다ㅠㅠ





오른쪽하단의 사람모양을 클릭하면 스트리트뷰를 볼 수 있어요.

스트리트뷰를 클릭하게 되면 지도에 파란색 라인이 도로에 깔려요.

지도에 파란색으로 라인이 깔리지 않으면 그 부분은 스트리트뷰가 없어요ㅠㅠ예를 들면 완전 시골이거나 도로가 아직 안깔려있거나 도로는 있지만 너무 비포장도로라 스트리트뷰가 없는 경우도 있어요.(저희 시골집은 작년까지만해도 나오지 않았는데 이번년도에 보니 나와있더라구요.)

스트리트뷰를 보고싶은 파란색 도로를 클릭하시면 쭈우욱 확대되면서 그 곳의 도로가 나와요.

도로에는 사람들이 있을 수도 차가 있을 수도 있고, 얼굴이나 차 번호판은 다 모자이크로 잘 가려져 나오더라구요.




오늘은 구글어스를 통해 세계의 곳 곳을 미리 찾아보는 법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이 밖에도 더 많은 기능들이 있으니 찬찬히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해요. 여행가시기 전에 구글어스를 통해 미리 자신이 갈 곳을 둘러보는 건 어떨까요?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꿀팁으로 찾아뵙도록 할게요~